효과적인 리포트 작성법
대학에 처음 들어와 부딪히는 여러 문제 중 하나는 리포트 제출에 관한 것이다. 모든 과목에서 한 학기에 적게는 한두 개 많게는 매주에 걸쳐 리포트가 부과되곤 한다. 이렇게 여러 과목에서 쏟아지는 리포트를 적절히 소화해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도서관에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고 밤새워 읽고 고민하여 충실한 결과물을 제출한다면 그 어느 것보다도 학문적 성취감을 주는 것이 또한 리포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는 리포트란 무엇인지, 또 효과적인 작성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1. 리포트란 무엇인가
리포트(report)의 사전적 정의는 조사나 연구, 실험 등의 결과에 대한 보고서 혹은 학생이 교수에게 제출하는 소논문(小論文)이다. 그러나 이는 다만 사전적 정의에 국한된 것이고, 실제 대학의 교과과정에서 학생에게 부과되는 일련의 과제를 총칭하여 리포트라 한다.
리포트는 해당 과목과 관련하여 학생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더 나아가 필요한 서적이나 자료를 읽게 하여 심화․확장된 지식을 얻게 함으로써 각 과목에 대한 학생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리포트의 종류는 과목이나 전공의 성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크게 실험․관찰 보고서, 답사․조사․발굴 보고서, 연구 보고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글의 성격에 따라 구성 방식에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정확성과 객관성, 성실성, 독창성 등은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자세이다.
♠ 이것을 확인하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