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화시대 여성의 정치참여
목차
1. 서론
2. 여성의 정치참여의 필요성
3.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주소
4. 여성의 정치참여를 위한 과제
5. 결론
참고문헌
[요약]
21세기의 특징은 디지털화․정보화․세계화라 하겠다. 이러한 시대적 특성에 어울려지는 지도상으로 변화적응능력과 유연한 사고, 전문성과 창의력, 그리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포용력과 감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른바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힘의 요구를 하고 있다. 그래서 미래학자들은 21세기를 여성의 시대로 예언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여성의 정치참여가 여성의제 중 가장 핵심적인 이슈로 부상했는데 이는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힘입은 바 크지만, 다른 영역에 비해 정치에서 여성들의 대표성이 낮은 반면, 정치가 가지는 영향력에 대해서 여성들이 인식했기 때문이다. 현재 여성의원은 세계여성국회의원의 평균치를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여성의 정치적 대표성이 증진된 데에는 제도적개선이 큰 역할을 하였다. 여성의 정치참여는 이제까지는 주로 양적인 확대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앞으로는 질적인 참여에 대한 노력과 함께 보다 나은 정치를 위한 대안세력으로서의 여성을 확실하게 인식시키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주요어 : 지구화시대, 여성의 정치참여, 여성친화적, 남녀동반선출제, 정치리더십, 여성성, 여성권한지수.
1. 서론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로 많은 미래학자들은 예언을 하고 있는바, 미래에 한국정치의 주요 화두도 여성정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는 그의 저서 “ 메가트렌드 아시아 ”(Megatrends Asia : Eight Asian Megatrends That Are Reshaping Our World)에서 21세기의 엄청난 성장활력을 분출시키는 아시아의 변화를 여덟 가지로 예언했다.1)1) 존 나이스비트 (홍수원 옮김),『메가트렌드 아시아』(서울: 한국경제신문사, 1996) 참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