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동행, 함께 가요
Ⅰ. 다문화의 이해
1. 문화의 개념
문화는 다문화 교육의 주요개념으로 거시문화(macroculture)와 미시문화(microculture)로 대별해 볼수 있다. 거시문화(macroculture)는 국가문화나 공유된 문화와 같은 넓은 의미의 문화이고, 그것을 구성하는 보다 세부적인 문화가 미시문화(microculture)이다. 모든 국민국가(nation-state)는 미시문화들이 공유하는 보편적인 가치, 상징, 사상을 지닌다.
문화는 한 사회집단의 생활양식, 즉 인간이 만든 총체적 환경이다(Geertz, 1995; Levinson Ember, 1996). 따라서 문화는 역동적이고 복잡하며 변화가 심하다. 그러므로 흑인, 유태계 미국인, 일본계 미국인 등과 같은 집단의 문화에 대해 가르칠 때도 교사는 이들이 이민을 온 시기와 사회계층, 지역, 종교, 성, 특수성, 교육과 같은 다양한 요인이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까지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다문화의 개념
다문화는 인종과 민족 그룹, 성별, 종교, 성 취향 등을 포괄하고, 다문화교육은 성, 나이, 사회경제적 지위, 신체적인 능력에 관한 이슈와 관계가 있다. 이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의 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의미한다.
다문화는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제도권에서 형성된 문화를 일컫는다. 다문화시대를 형성하게 된 배경은 다문화주의에서 비롯된다. 다민족 · 다문화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1970년대 캐나다나 호주에서 제기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국, 스웨덴 등 유럽 국가들도 이민, 난민, 외국근로자 등의 증가에 따라 그 공존정책으로 받아들였다.
21세기 한국사회도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이주근로자, 결혼이민자, 새터민 등이 증가함에 따라 부당한 대우, 인권 침해, 문화적 격차, 경제문제 등의 문제야기로 그들에 대한 보호정책과 사회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3. 다문화 이론
가. 용광로(melting-pot)이론 : 주류 문화에의 동화교육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