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는점 측정과 고체의 정제(재결정)
-예비 Report-
1. Subject : 녹는점 측정과 고체의 정제(재결정)
2. Purpose : 물질의 녹는점을 측정해서 불순물을 분리하고 용해도값을 이용하여
재결정을 통해 고체의 정제를 한다.
3. Principle :
1) 녹는점(melting point, mp)
고체의 녹는점은 1기압 하에서 고체가 액체로 변하기 시작하는 온도이다. 순수한 물질이 고체에서 액체로 변하는 온도 범위는 불과 0.5℃에 불과하므로 녹는점을 물질 확인에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불순물이 섞여 있을 때는 상(Phase) 변화에 의해 관철되는 범위가 0.5℃보다 크다. 같은 온도에서 녹는 물질들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으므로 혼합물을 녹는점을 이용해 확인하는 것보다 혼합물의 녹는점으로부터 두 물질의 동질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더 과학적인 방법이다. 이미 녹는점을 알고 있는 표준 시료(S)와 실험실에서 얻은 생성물(P)가 같은 물질이라면 S와 P를 같은 비율로 섞어 녹는점을 측정했을 때 우리는 표준시료의 녹는점과 같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만일 다른 물질이라면, 우리의 결과는 다소 다른 값을 얻을 것이다.
[표] 여러 가지 물질의 끊는 점과 함께 끊는 혼합물 S와 P를 여러 비율로 혼합하여 혼합물의 녹는점을 측정한 값을 그래프로 그려서 아래의 (Ⅱ)와 같은 상태를 얻으면 S와 P는 동일물이고 (Ⅰ)과 같은 그래프를 얻었다면 서로 다른 물질이다.
그래프에서 (Ⅰ)에서 A점처럼 가장 낮은 녹는점을 갖는 점을 공융점이라 하고 이러한 혼합물을 공융 혼합물이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