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구체제말기의 신분질서와 농민의 상황
리포트 > 사회과학
[역사교육] 구체제말기의 신분질서와 농민의 상황
한글
2013.12.10
13페이지
1. [역사교육] 구체제말기의 신분질서와 농민..
2. [역사교육] 구체제말기의 신분질서와 농민..
[역사교육] 구체제말기의 신분질서와 농민의 상황
[역사교육] 구체제말기의 신분질서와 농민의 상황

들어가며y

구체제 말기의 프랑스는 본질적으로 여전히 농업국이었다. 1789년 프랑스 전체인구의 5분의 4는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농업생산이 경제활동을 지배하고 있었다. 프랑스 혁명은 사회구조의 모순이나 경제위기, 18세기의 전반적인 경제번영과 사회경제적 변화 부르주아의 번영과 대중의 극심한 빈곤, 경제위기와 농민위기, 토지문제, 실업문제, 물가앙등, 계급간의 대립 등의 문제로 기인하였다.
프랑스 혁명에 있어서 농민은 커다란 중요성을 지닌다. 만약 농민 대중이 혁명에 수동적이었다면 진정한 봉건적 요소를 폐지할 수 없었으며 부르주아는 득세하지 못했을 것이다. 농민들이 혁명에 개입하면서 부르주아적 혁명의 선을 넘어 비록 점진적이기는 하나 근대적인 혁명이 가능하였던 것이다. 혁명직전에 있어 소토지 소유자 농민을 중심으로 한 광범위한 농민층은 격화하는 농업위기와 봉건적 반동으로 말미암아 계급적 단결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
구체제 말기에 프랑스는 신분 .계급구조 면에서 법제적으로 낡은 봉건적인 신분제도가 존속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사회와 경제의 도래로 인하여 정장 법제적인 신분질서 내부에서는 복잡한 신분 계급면에서는 복잡한 분열이 일어나고 있었다. 특히 제3신분 내부에 각기 복잡한 분열이 일어나고 있었고 복잡한 이해관계의 대립이 나타나고 있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법제적으로 중세적인 영주제 농업 경영 방식을 존속하고 잇었지만 현실적으로 농촌에서는 자본주의적 경영방식이 자리잡아가고 있었다. 전형적인 농업국가였던 프랑스는 국가의 재정을 농민의 세금에 의지하고 있었으나 정당 농민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도시의 발달과 번영에 따르는 인플레이션의 고통과 실업으로 인한 빈곤의 위협이었다 그리고 세금이나 다름없는 십일조를 교회에 헌납해야 했는데 , 이것은 농민들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 한편 영주의 농민에 대한 지배권도 약화되었는데 과거의 영주적 제권리는 명목화 되었다.
....
[독일문화학] 루터와 종교개혁, 농민전쟁에 대.. 통일신라말 농민봉기에 대한 고찰
고려 역사 살펴보기 교원의 신분보장과 정년제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의의와 개념, 실태, 과.. 걸프전 이후 신국제질서
고려시대노비의역사1 [고전문학 작가론] 남북국시대 최치원의 삶과 ..
녹두장군 전봉준과 갑오농민전쟁] 녹두장군 전봉준과 갑오농민전쟁
우하영의 실학사상 우하영의 실학사상 연구
프랑스 혁명의 성격에 관한 연구 [한국사] 동학농민전쟁의 의의
 
개념과 특성, 학자들이 말하는..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자기소..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실습..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스만,..
대인지각(타인지각)
[독서치료이론]독서치료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