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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 자연주의 문예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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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 자연주의 문예사조
목 차
1. 자연주의의 용어
2. 자연주의의 형성요인
3. 자연주의 문학의 특징
4. 자연주의 작품
5. 결론
참고자료
1. 자연주의의 용어
1) 그 용례와 역사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는 것으로 고대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18세기 사상가 홀바하는 자연주의를 정의하여 인간을 可知的인 형상세계, 즉 자연을 규제하듯이 인간의 삶을 좌우하는 하나의 우주적 기계, 간단히 말하면 초험적, 형이상학적, 신적인 힘이 존재하지 않는 하나의 우주, 그 안에서 홀로 생을 영위해 가는 것으로 파악하는 하나의 철학체계로 보았다. 16세기의 외과의사인 암브롸즈 파레는 자연주의를 쾌락주의적 무신론자들의 교리로, 디드로는 자연주의자들을 신을 인정하지 않고 그 대신 유물적 실체를 신봉하는 사람들로 기술했다. 19세기 초 생트 뵈브는 자연주의와 유물주의 또는 범신론의 의미를 혼용하여 한데 묶어 다루었고 19세기 후반의 까로는 유심론과 대조시키 봤다. 자연주의의 이런 용어의 의미는 리트베의 [프랑스어 사전]에 기록된 “모든 근본적인 원인과 동기를 자연에서 찾는 사람들의 가치체계‘라는 정의에 잘 나타나 있다.
이들 용례에서 자연주의자는 현세의 유물적 실체와 그 자연현상 및 물리적 법칙에만 주로 관심을 가지는 사람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런 생각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연의 작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물리적 현상을 실제로 관찰하고 분석하도록 자극을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발생과정에 있는 과학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19세기 초 자연과학의 엄청난 발전과 함께 ‘자연주의’니 ‘자연주의자’니 하는 용어들은 쾌락주의적 무신론이라는 초기의 부정적 의미에서 상당히 벗어나 진지한 학문적 탐구와 관련을 맺음으로써 새로운 품위를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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