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생활과 소비]
친환경 섬유
1. 들어가며
연구동기; 친환경 섬유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우선 섬유가 의류를 만드는 근원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정된 화석원료의 양으로 인하여 에너지의 절감이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석유 유래의 폴리에스테르 원단이 아닌 계속 생산이 가능한 천연 물질에서 유래한 섬유는 지속가능한 의생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Fast Fashion이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의류의 폐기가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폐기나 재활용의 측면에서 환경에 유리한 친환경 섬유의 연구는 이러한 현실에서 유용한 연구 주제일 것이다. 의류 뿐 아니라 다른 방면에까지 응용이 가능한 섬유에 대한 연구는 친환경의 실천의 폭도 넓힐 것이라 기대한다.
친환경 섬유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친환경이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친환경이란 환경친화성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는데, 환경친화성은 다음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첫째, 환경오염의 감소. 둘째, 에너지의 보존. 셋째, 인체유해물질 감소. 이후 소개할 각 섬유마다 이 세 가지 요소에 근거하여 평가할 것이다.
친환경 섬유의 폭은 굉장히 넓어서 몇 가지에 집중하여 조사하기로 하였다. 조사한 섬유의 종류는 식물유래섬유(식용 가능한 식물과 불가능한 식물로 나누었다), 단백질 섬유, 리오셀계 섬유, 재활용 섬유이다.
2. 식물유래섬유 (식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