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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원리주의,이란,아프카니스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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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슬람 원리주의
가. 정의
전통적 문자적 교리해석을 통해서 이슬람 공동체의 순수성을 지키고자 하는 종교적 원리주의를 이슬람 원리주의라고 부른다. 이들은 영어 Islamic Fundamentalism의 번역으로 이슬람 근본주의라고도 한다. 이외에도 급진주의자, 원리주의자, 이슬람 주의자, 이슬람 부흥운동 등 수많은 이름으로 불리우나 아랍어로는 우슬리야라는 한 단어로 번역되고 있다.
원리주의라는 용어는 1920년대 미국의 복음주의자들 중 일부 과격한 세력을 칭하는 용어였으나 다른 종교에서도 비슷한 동향을 띤 움직임이 나오자 같은 명칭을 지칭 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용어는 사실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이 자신을 처음 지칭하는데 사용한 것이 아니다. 서구의 입장에서 그들을 구분하기 위해 붙여준 이름인 것이다. 무슬림들은 자신들의 이러한 성향을 원리주의나 우슬리야보다는 이슬람부흥운동 이라고 부르는 것을 선호한다.
나. 태동과 발전
1) 태동
현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기원으로는 와하비 운동이 있다. 이 와하비 운동은 18세기 아라비아 반도의 학자 와하비가 일으킨 운동으로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간단하게 두 명의 학자와 시대 상황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와합은 두 명의 학자 이븐할발과 이븐 타이미야를 말한다. 이븐할발은 한발리파의 창시자로서 9세기의 사람이다. 이븐 할발은 당시 신의 말씀인 코란이 창조되었다는 코란창조설을 주장하는 무타질라파의 교리에 반발했다. 또 이는 무슬림 전통적 요소에 없는 일이라며 이에 저항했습니다. 이븐할발의 주장은 코란과 순나를 글자 그대로 이해하고 결코 비유적 해석을 하지 않으며 예언자 무함마드가 후대의 어떤 인물들보다도 코란과 순나를 잘 이해했으며 이를 잘 행하였다고 하는 것이다. 이런 그의 완고한 보수적 성향은 4대 법학파 중 하나인 한발리파를 창시하게 되었다. 경전의 해석에 어떠한 비유적 해석도 들어가면 안 된다는 보수적 의견은 원리주의의 뿌리를 내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2)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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