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죽림칠현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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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사] 죽림칠현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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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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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사] 죽림칠현에 관해서
[중국문학사] 죽림칠현에 관해서

[ ‘문학과 음악 그리고 술로써 세상을 잊다’ 대나무 숲속의 일곱 현자]

♣‘죽림칠현’ 이들이 등장한 이유는

명제가 죽은 지 19년 뒤인 정시(政始) 10년(249)에 위나라의 군사 실력자인 사마의는 중신들 사이의 치열한 권력 투쟁에서 승리하여 실권을 장학하기에 이른다. 사마염(司馬炎:236~290/사마의손주)은 주도면밀하고 잔인하게 적대 세력을 말살하면서 위 왕조 찬탈 계획을 추진했다. 태시 원년(265년) 모든 준비가 갖추어지자 사마염이 즉위하여 위 왕조를 멸하고 서진(西晋) 왕조(265~316)를 세웠다. 위진 왕조가 교체되는 이 험난한 시기에 이른바 ‘죽림칠현(竹林七賢)’이라고 불리는 일곱 인물이 나타난다.

♣‘죽림칠현’ 그들은 누구인가

위진 교체기에 정치권력에 등을 돌리고 죽림에 모여 거문고와 술을 즐기며 청담으로 세월을 보낸 일곱 명의 선비 완적(阮籍:210~263), 혜강(慧康:224~263), 산도(山濤:205~283), 유영(劉怜:생몰년미상) 왕융(王戎:234~305), 완함(阮咸:생몰년 미상), 향수(向秀: 생몰년 미상)가 저마다 독특한 방식으로 복잡한 현실을 떠나 속세의 그물에 걸려들지 않는 생활 방식을 추구했다. 그들은 개인주의적, 무정부주의적인 노장사상을 신봉하여 당기 권력이 강요하는 유가적질서나 형식적 예교를 비웃고 그 위선을 폭로하기 위하여 상식에 벗어난 언동을 감행하였다.

“이들은 언제나 죽림에 모여 술을 마시고 기분전환을 했다. 그래서 세간에서는 그들을 ‘죽림칠현’이라고 부른다.” - [세설신어(世說新語)]임탄편(任誕篇)

♣죽림은 어디인가

하내(河內) 산양(山陽). 오늘날 하남성 초작(焦作)시의 북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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