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는 존속되어야 하는가.
목 차
Ⅰ.문제제기
Ⅱ.사형제도 현황
Ⅲ.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고찰
Ⅳ.결론
Ⅰ.문제제기
인간에 대한 형벌에 관하여 가장 뜨거운 논쟁의 대상은 두말할 것 없이 사형제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형은 범죄자 혹은 범죄자라고 주장되는 사람의 생명을 박탈하여 사회에서 영원히 격리시키는 형벌로서 생명형 또는 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은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형벌로서 각국의 보편적인 형벌이었다. 그러나 2010년 현재 많은 나라들이 사형 제도를 폐지하거나 종신형 등으로 대체하면서 사형제도가 유지되어야 하는가, 폐지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Ⅱ.사형제도 현황
조선인민주의공화국, 중국, 베트남등의 공산주의 국가들은 일반 형법과 군법 모두 총살형을 채택하여 사형제도를 존속시키고 있으며 각 주마다 법이 다른 미국의 경우 사형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주가 존재한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경우 1997년 12월 30일 23명의 사형수의 형을 집행한 후로 더 이상 사형 집행이 없어 국제 엠에스티의 규정에 의해 실질적 사형 폐지국가로 지정되었다.
Ⅲ.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고찰
사형제도는 인류 기원 초기부터 집행되어왔던 형벌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폐지 논란이 일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인간에 대한 가장 극한 형벌인 이 사형제도가 과연 범죄예방과 형벌의 효과로서 적합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일면서, 또 한편 인간이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행위가 법으로서 근거를 마련해 집행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인가에 대한 의문이 일면서 사형제도의 존속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어왔다. 그 중 대표적으로 논란이 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범죄예방효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