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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리즘과 미술 - 정재철 작가의 실크로드를 통해 살펴본 현대 미술의 글로벌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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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리즘과 미술
정재철 작가의 실크로드를 통해 살펴본 현대 미술의 글로벌리즘.
Ⅰ. 서론
◆ 글로벌리즘은 하나의 사조나 이론이라고 하기 보다는 전 세계적인 흐름의 일부로써 그 양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1)
◆ 글로벌리즘의 영향 속에서 미술 작품이 글로벌하다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 현대 미술에서의 글로벌리즘을 이해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지 고민해 본다.
Ⅱ. 작가 연구를 통한 글로벌리즘 미술 이해하기.
[정재철 작가의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ⅰ. 작가소개
◆ 2)30대 초반부터 자연성을 살린 추상 조각으로 주목받아온 조각가. (1988년 중앙미술대전 조각분야 대상, 1996년 김세중 청년조각상 수상)
◆ 1996년 이후 해외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참가하며 조각의 새로운 형식 모색.
◆ 2000년대 초반부터 불교조각 전파루트를 따라 인도 등지 여행하며 실크로드의 역사성, 문화의 점이와 혼성 문제에 관심.
ⅱ. 실크로드 프로젝트
◆ 2004년 3월부터 2011년 4월까지 7년간 3차에 걸쳐 진행 된 조각가 정재철의 미술 프로젝트.
◆ 대한민국 서울에서 시작하여 동에서 서로, 50여개의 지점에서 작업을 진행, 영국 런던에서 종료- 동과 서, 중앙과 주변을 연결하고 국경으로 단절된 경계를 해체.
◆ 3)문화적 혼성과 더불어 실크로드 그 자체의 역사성과 혼성성, 지정학적 경계를 넘나드는 유목성, 그리고 자본주의 시장 경제하의 중심과 주변과 같은 오늘날의 거대한 문화적 담론들이 연계되어 있음- 문화적 점이와 중첩, 혼성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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