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드라마 원작과 드라마의 차이점 - 버나드쇼오 원작 희곡 (피그말리온)과 영화 (마이 페어레이디)의 비교
0. 서론
전에 영화가 나왔을 당시 생각 없이 보았던 ‘My fair lady’를 이번 영미드라마 수업을 듣고 시험공부를 하고 원작인 ‘피그말리온’을 읽고 공부하면서 꼭 다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영화 ‘My fair lady 는 그 원작인 연극 ‘피그말리온’의 내용에 거의 충실했으므로, 얼핏 보기에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그러나 좀 더 깊게 보면, 예상외로 차이점이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러한 차이점이 생긴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선 연극과 영화로 장르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되는 차이이다.
둘째, 두 공연예술이 만든 의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연극 ‘피그말리온’은 쇼라는 작가의 특징상 사상의 전달이 주목적인데 비해, 영화 ‘My fair lady’는 대중을 끌어 모으는데 목적이 있는 할리우드 영화였다. 따라서 두 작품의 차이는 이러한 원인에서 기인하는데, 작품의 특성을 각각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연극 ‘피그말리온’은 대사 중심인데 반해 영화 ‘My fair lady’는 인물 중심이라는 것을 들 수 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My fair lady 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도록 하겠다.
1. 공통점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My fair lady 의 공통점으로는 워낙 영화가 본래 연극대본 즉 희곡에 충실했기 때문에, 결말을 제외한 줄거리와 소수의 등장인물을 제외한 등장인물이 같다는 점, 그리고 연극대본에 기초한 영화라 나오는 시간과 공간이 거의 일치했다는 점, 마지막에 해피엔딩을 빼고는 내용이 거의 같았으므로 주제적인 측면 역시 더 강조되느냐 덜 강조되느냐의 차이였지 같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2. 차이점
2.1 제목에서의 차이점 [ Pygmalion vs My fair lady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