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서론]
방사선은 모든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에도,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에도 방사선은 이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필수요건 중의 한 가지로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사선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어서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의료기관 방사선 종사자들은 어떻게 방사선을 안전하게 대처하고 있으며 인체에 받는 피폭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본다.
[본론]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피폭된 본인에게 나타나는 것과 피폭된 사람의 자손에 나타나는 것으로 크게 구별할 수 있는데, 전자를 신체적 영향 그리고 후자를 유전적 영향이라고 한다.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나타나는 시기에 따라 (1) 급성 영향과 (2) 만성영향으로 분류하는데, 급성영향은 피폭 후에 비교적 단기간 내에 나타나는 영향이며, 만성영향은 피폭 후 장기간이 경과한 후에 나타나는 영향을 말하는데 영향이 나타날 때까지의 기간을 잠복기라고 한다. 한편 인체에 나타나는 영향을 발현하는 메커니즘에 따라 (1) 결정론적 영향과 (2) 확률론적 영향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같은 선량의 방사선을 받아도, 한 번에 모두 받은 경우와 조금씩 수회에 걸쳐서 나누어 조금씩 받은 경우와는 영향에 큰 차이가 있다. 이것은 회복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방사선을 전신에 받는 전신피폭의 경우와 신체 일부만 받은 국부피폭의 경우는 영향의 나타남이 다르다.
1. 급성영향과 만성영향
1) 급성영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