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음악사 -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과 형식,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 작곡가
|
|
|
|
-목 차-
1)고전시대
(1)전고전주의
(2)고전주의
2)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3)고전주의 음악의 형식
(1)소나타
(2)관현악곡
(3)교향곡
4)고전주의 대표 작곡가
(1)하이든
(2)모짜르트
(3)베토벤
1) 고전시대
(1)전고전주의
전고전주의 시기(1720~1760)에는 사회적으로 새로운 시민사회가 형성되었다. 새로운 시민층은 ‘개인’과 ‘독창성’을 강조하였다. 1720년대는 바하와 헨델이 가장 왕성한 활동기를 아직 앞에 두고 있던 시점이었다. 이때에 음악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하면서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청중에게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기법적인 단순화를 추구하여 상성부를 단순한 선율로 만들게 된다.
전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을 표현하는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 우아한: 바로크적인 엄격한 작곡기법을 느슨하게 만들어, 2-3성부의 파악이 용이한 작곡방식이다. 호모포니적이고 단순하고 짧으며, 가볍게 우아하고 유희적인 장식들을 가추고 있다. 로코코: ‘우아한’과 유사하게 가볍고 우아하다는 뜻을 지닌다. 감정과다성: 서글픈 경향의 감정적이고 감상적인 성격을 가졌다. 효과적 선율성을 추구하고, 대조적 표현방식을 자주 드러낸다. 질풍노도: 감정성을 강조하여, 매우 주관적인 경향을 보이는 낭만주의의 최초적 경향으로 파악된다. 특히 1760년경에는 쇼베르트나 바하 등에 의해 대립성을 통해 격동적 감정을 드러내려는 시도들이 있었다.
(2)고전주의
하이든, 아마데우스, 베토벤과 같은 위대한 음악가들이 활동했던 고전주의 시대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를 가리키는 음악사에서 아주 짧지만 많은 변화가 있었던 기간이다. 시대적으로도 산업혁명과 시민혁명 등으로 과거 종교와 귀족이 누렸던 절대적 권력에 대한 저항으로 근대적 시민관과 합리적 사고가 가능해진 시기이다. 사회적인 발전은 문학과 예술의 발전과 변화로 이어져 많은 음악가들이 자유를 찾기도 했다.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