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사 박물관 - 국내 자연사 박물관의 현황과 발전 방향
목 차
1. 자연사 박물관의 개념
2. 자연사박물관의 기능
3. 자연사박물관 등록요건
4. 자연사박물관의 현황
5. 발전방안
1. 자연사 박물관의 개념
자연사박물관은 인류가 살고 있는 자연을 보존, 연구, 교육하는 곳이며, 과학박물관 중 자연계를 구성하고 있는 자료 및 현상, 지구환경과 생물의 다양성, 자연의 관한 자료를 자연사과학 및 자연교육의 입장에서 다루는 박물관이다.
박물관은 크게 종합박물관과 전문박물과으로 구분된다. 박물관의 규모와는 상관없이 여러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전시물을 갖추고 있으면 종합박물관, 한가지의 주제에 그에 따른 한정된 전시물로만 구성이 되어 있다면 전문박물관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국공립박물관은 종합박물관, 사립이나 특수박물관은 대개 전문박물관의 성격을 띄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종합박물관에 속하는 대학박물관들은 수적, 양적으로 우리나라의 박물관 가운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자연사 박물관과 관련된 법규 및 논문,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제시한 자연사 박물관의 개념은 아래와 같다.
-자연을 이루는 각종 생물, 광물, 인류에 관한 표본을 수집하고 보존하여 이들 환경이 갖는 상호 변화를 연구하여 전시, 제작하고 이를 교육하는 곳. 또한, 자연과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들을 보호하여 쾌적한 환경과 훼손되지 않는 자연을 후세에 상속시키는 문화·사회적 역할도 수행한다.
-인류가 살고 있는 자연을 보존, 연구, 교육하는 곳이며, 과학박물관 중 자연계를 구성하고 있는 자료 및 현상, 지구환경과 생물의 다양성, 자연의 역사에 관한 자료를 자연사과학 및 자연교육의 입장에서 다루는 박물관
-자연에 관한 학술적 자료를 널리 수집하여 보관하며 전시해서 대중에게 관람시키는 시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