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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 -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미학적 관점과 음악교육, 리머의 음악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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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과 음악교육, 미학적 관점과 음악교육, 리머의 음악교육철학
[1.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1.자연주의(Naturalism)와 음악교육
자연주의에 속하는 철학자들은 ‘자연이 곧 실체의 본질’이라고 보고, 자연 그 자체를 통해 우주와 인간에 관한 진리를 알 수 있다고 보았다.
자연주의에 대표적 인물 루소는 18세기 말 자연주의 교육론을 주도하였다. 루소가 보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고상한 야인’으로서, 이는 자연성을 보존하면서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으며, 자신이 진정으로 주인이 된 상태를 이룬 사람을 말한다.
자연주의 교육론에서는 첫째, 어린이의 학습은 환경 속에서 순수한 감각적 경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점, 둘째, 교육은 인간 성장 단계의 요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므로, 어린이들의 본능과 충동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점, 셋째, 어린이는 그에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점, 넷째, 학교의 환경을 어린이 생활 맥락에 맞게 조성해야 한다는 점 등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치는 ‘배움은 감각적 인상이 정신에 의해서 수용될 때 일어난다’고 보았다. 감각적 인상이란 인간 지각의 자연스러운 결과를 의미하며, 인간의 정신이 그 인상들을 선명하게 만들어 나갈 때 학습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자연주의 교육론이 음악교육에 미친 영향으로는 첫째, 아동의 흥미를 최대한 반영하여 음악 수업을 하고자 하는 것, 둘째, 아동의 삶에 직결되는 음악교육이 되도록 한다는 점, 셋째,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자발적인 음악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데 있는 것이다.
2.이상주의(Idealism)와 음악교육
이상주의 철학자들은 우주의 실체,진리가 ‘관념’에 있다고 믿는다. 그들에게 있어서 현실의 물질세계는 불완전하고 임시적이므로 완전한 진리일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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