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 제목 : 투사체 운동
2. 실험 목표
◎2개의 포토게이트를 써서 공의 속도를 측정한다.
◎2차원 운동의 개념을 써서 투사체의 충돌 지점을 예측한다.
◎몇 번의 속도 측정 결과의 차이에 따른 충돌예상 지점을 계산한다.
3. 실험 기구
◉기본 설정 : 컴퓨터, Labpro(인터페이스), LoggerPro(프로그램)
◉센서 : 포토 게이트(photo gate)
◉기타 기구 : 경사판, 쇠구슬, 1m자, 테이프, 스텐드, 모눈 종이, 먹지
4. 실험방법
1. 경사판을 책상에 고정시켜 공이 경사판을 굴러, 책상의 끝에서 떨어질 수 있도록 그림과 같이 장치하시오.
2. 포토게이트를 수평 책상 위의 공의 운동경로에 위치시키시오( 경사판에 놓지 마시오) 공이 포토 게이트의 중앙을 통과하도록 하고, 포토게이트 1을 LabPro의 DIG/SONIC 1 단자에 포토게이트 2를 LabPro의 DIG/SONIC 2 단자에 연결하시오. 포토게이트가 갑자기 움직이지 않도록 포토게이트 지지대를 고정시킨다.
3. 경사판의 출발점을 표시해서 여러분들이 동일한 지점에서 반복해서 실험할 수 있도록 하시오. 공을 경사판에서 굴려 각각의 포토게이트를 통과하게 한 후 책상을 벗어났을 때 잡아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떨어져도 상관은 없다) 공의 수평 속도를 측정하는 동안에는 공이 바닥에 부딪치지 않도록 한다. 공이 포토게이트와 부딪히지 않도록 위치를 조절한다.
4. Physics with computer 폴더 안의 08 Projectile motion 파일을 연다. 표와 그래프 2개가 보일 것이다. 하나의 그래프는 각각의 시도에서 공이 포토게이트를 지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다른 그래프는 각각의 시도에서 물체의 속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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