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문화와예술
[4박5일간의 스페인여행!]
[투우와 밸리댄스의 열정이 느껴지는 나라 ‘스페인’]
스페인은 남부 유럽, 이베리아 반도에 위치한 나라다. 서쪽으로는 포르투갈, 북동쪽으로는 피레네 산맥을 경계로 프랑스, 안도라 공국과 접한다. 지역별로 기후, 자연, 문화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다양한 특성을 지녔다. 이베리아 반도의 80% 이상을 차지한 국토는 상업 요충지로 여겨 역사적으로 수많은 부침을 겪어야 했다. 기원전에는 로마제국이, 8세기 무렵에는 이슬람 세력이 스페인 땅을 지배했고, 그 후에도 잦은 내부 갈등이 있었다. 그러나 스페인의 다사다난한 역사는 풍부한 문화유산을 남겼다. 로마인의 유물, 이슬람의 사원, 중세의 수도원 등은 스페인의 지난날을 대변한다. 로마가톨릭교회의 정신이 문화 전반에 뿌리 깊게 스며들어 있는 한편, 수백 년 동안 아랍의 지배를 받은 영향으로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을 중심으로 이슬람 문화의 흔적이 많이 나타난다. 투우와 플라멩코, 수많은 축제는 정열의 나라 스페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화 아이콘이다.
- 수도명 : 마드리드
- 주요도시 :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그라나다
- 인종 : 라틴계 스페인인이 주를 이루며, 소수민족으로는 루마니아인, 모로코인, 에콰도르인 등이 있다.
- 통화 : 스페인의 화폐 단위는 유로화(EUR, €)이다. 보조 화폐는 센트(CENT, ¢)이며 €1는 ¢100다. 유로화로 통용되기 전에는 페세타(Peseta)를 썼다. 일부 호텔이나 환전소에서 달러를 받기도 하지만,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유로화를 준비하는 것이 편리하다.
- 언어 : 공용어는 스페인어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그 지방의 언어를 공용어로 쓰기도 한다. 카탈루냐어(카탈루냐, 발렌시아, 발레아레스 제도), 바스크어(바스크, 나바라 지방 일부), 갈라시아어(갈라시아), 아란어(발다란) 등이 있다. 아라곤어(아라곤)와 아스투리아스레온어(아스투리아스, 레온, 살라만카)도 공용어의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방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