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콘크리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입도가 일정한 골재들을 써야 콘크리트에 비중이 강도가 적당하게 나온다. 하지만 입도가 일정한 5mm~12mm 골재는 아스팔트나 다른 것에 많이 쓰인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5mm~12mm 골재는 콘크리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콘크리트를 만들어 건물을 세울 경우 조립률에 따른 강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순환 골재(재생 골재)를 사용하여 5mm~12mm골재의 빈자리를 채워 콘크리트를 만들면 콘크리트의 강도가 일정하게 나올지에 대해 가정한다. 앞으로 하게 될 실험은 부순 골재, 천연 골재와 순환 골재를 사용 했을 때에 강도가 적정한지 KS규격에 따른 실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여 콘크리트 강도가 일정하게 나온다면 순환 골재를 재활용하여 콘크리트를 만들어 순환 골재의 폐기량도 줄이고 콘크리트 강도도 일정하게 쓰이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2. 포틀랜드 시멘트
(1) 포틀랜드 시멘트의 정의
포틀랜드 시멘트는 주성분인 석회(CaO), 실리카(SiO2) ,알루미나(Al2O3)및 산화철(Fe2O3), 철광석 등을 함유하는 원래재료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그 일부가 용융(약 1,450℃ 까지)하여 소결된 클링커에 응결조절제로서 약간의 석고를 가하여 미분쇄하여 분말로 만든 것을 일컫는다. 포틀랜드 시멘트의 주요성분인 석회, 실리카, 알루미나 및 산화철이 일정 소성온도에서 시멘트클링커의 화합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소성반응이라 한다. 이 소성반응을 거쳐 만들어지는 클링커의 주요 화합물의 구성비에 따라 포틀랜드 시멘트의 종류를 1종~5종까지 구분한다.
(2) 포틀랜드 시멘트의 제조공정
① 원료공정
출하된 석회석을 1, 2차 조쇄기를 거쳐 분쇄하고 이 분쇄된 석회석과 점토, 산화철 원료 등 재료를 적절한 비율로 배합하여 원료 밀에서 미분쇄한 후 저장사일로로 옮기는 단계이다.
② 소성공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