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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미술의 역사]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20세기회화로 나눠어서 조사(프랑스 미술의 작가와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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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論1)
프랑스는 이탈리아와 더불어 서유럽의 대표적인 미술의 나라이며, 프랑스에는 세계에서 알아주는 뛰어난 미술관이 많이 있으며 대표적인 미술관으로는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박물관, 뽕삐두센터, 기메박물관, 로댕미술관,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 정도를 들 수 있다.
특히 19세기부터는 미술운동이 유례없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미술은 세계의 지도적 위치를 누려왔다.
뿐만 아니라 인류 최고(最古)의 회화라 일컬어지는 구석기시대의 동굴벽화를 비롯하여 고대 ·중 세 ·근세 ·근대의 각 시대에 걸쳐 갖가지 뛰어난 작품들을 남겨놓고 있어 프랑스 미술의 다양하고 풍성한 역사를 말해 주고 있다.
프랑스의 미술은 크게 나누어 보면 [선사시대·고대미술], [중세미술], [르네상스·근대미술], [현대미술]로 구분해 볼수 있다. 하지만 이 구분은 단순히 이해하기 쉽게, 나눠 본 것에 불과할 뿐이다. 실제로는 중세시대의 고전주의부터 시작해 현대 20세의 야수파, 프리즘등의 미술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미술 특성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엄밀한 의미에서 프랑스 미술역사는 중세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 미술의 본격적인 기초는 한편으로는 비잔틴 미술을 예로 들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탈리아로부터의 고대 화풍을 동시에 섭취하면서도 고대 고전양식에 기울인 고전적 그리스도교 미술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미술은 고대풍(古代風)의 인간상을 인간감정이나 사상의 전달자로서 종교적 설화나 교조를 그 속에 담는 데 그치지 않고 그림을 통해 인간, 기타 자연의 모습에 대한 관심을 높임과 아울러 회화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그러나 중세의 회화는 거의 대부분 그림들이 ‘사본(寫本:miniature) ’에 국한되었으며, 중세 말기에 와서 그 화풍은 고딕 말기의 국제우아양식(style international courtois)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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