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인스키와 노르딕스키
*. 스키
합판, 얇은 판자, 글라스, 메탈 등의 재료로 만들어진 길고 평평한 활면에 구두나 장화를 붙인 것을 신고 눈 위를 활주하는 스포츠를 말한다. 북유럽에서 발달한 노르딕스키와 알프스 산악지대에서 발달한 알파인스키로 크게 구분되며, 20세기 중반부터 기존 형식에 구애하지 않는 프리스타일스키가 등장하였다.
(1) 유래와 역사
합판이나 얇은 판자, 글라스, 메탈 등의 재료로 만든 길고 평평한 활면을 구두나 장화에 붙인 것을 신고 눈 위를 활주하는 스포츠이다. 스키의 어원은 눈 위에서 신는 신발 을 뜻하는 노르웨이어와 영어의 스키드(skid) 스킵(skip) 스키프(skiff) 슬라이드(slide) 스케이트(skate) 등 눈이나 얼음 따위를 미끄러지듯 지나가는 것을 뜻하는 단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원시적 스키는 수천 년 전에 이미 고안되어 북유럽·시베리아·알타이의 산악지방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북유럽 스칸디나비아반도의 눈 덮인 구릉지에서 일찍부터 겨울철 교통 수단으로 발달하였다. 고대 북유럽의 시집 《에다》에는 노르웨이의 왕 올라브 1세(재위 995∼1000)가 스키의 명수로 등장하고, 1200년 시글루슨왕이 오슬로의 빙상전쟁에서 병사들에게 스키를 사용하게 한 기록도 남아 있다.
이와 같이 스키는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 요긴한 이동 수단으로 또 전쟁 수단으로도 이용되어오다가 오락으로 즐기는 과정을 거쳐 스포츠의 형태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처럼 역사는 오래 되었지만 근대에 이르도록 그 기술의 발달은 매우 미비하였는데, 이는 스키화와 바인딩의 개발, 즉 스키와 여기에 부착된 스키화를 단단히 고정시킬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되지 않아 오늘날과 같은 점프나 턴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