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경막외 혈종(epidural hematoma) 문헌고찰
경막외 혈종(epidural hematoma)
1)정의
경막외 혈종은 신경학적인 응급상황으로 두부손상 후 두개골과 경막사이인 경막외 공간에 혈종이 형성된 것을 말한다. 이것은 심한 두부손상의 약 10%에서 발생되며 기저골적과 측두개골 골절을 동반한다. 경막외 혈종은 대부분 중뇌막동맥의 열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혈종이 빠르게 형성된다.
2)증상과 징후
증상으로는 전형적인 경막외 혈종에서는 두부손상 후 의식이 소실되고 다음에 깨어나는 의식 명료기가 있으며, 의식 수준이 빠르게 저하되고, 동공산대가 일어나며, 혈종이 있는 쪽에 안구운동마비가 온다. 그 외에 반대측에 반신 부전마비나 간질발작, 두통, 구역질, 구토, 혹은 국소 증상 등이 있다. 경막외 출혈은 몇 시간내 혈종이 형성되어 두 개내압 상승 징후를 보이므로 외과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천막 탈출이 일어나 호흡정지에서 사망까지 이르게 된다.
3)진단
진단은 증상과 병력, 두 개 X-선 촬영, CT 및 동맥촬영에 의해 확진을 내리게 되며 빠른 진단과 신속한 중재가 필수 요소이다. 신경학적 상태를 조심스럽게 계속해서 사정할 필요가 있으며 변화가 있을 때는 즉시 의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1)건강력과 신체사정
환자가 어떻게 손상받았는지의 병력은 두부손상의 양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의식상실과 의식 수준의 변화유무, 외상 전·후의 경련 유무를 알아본다.
두부손상 후 활력징후와 신경학적 상태, 의식수준을 사정한다. 의식수준은 뇌피질의 정상적인 기능과 뇌간의 상행성 망상활성계에 의해 유지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GCS는 의식수준을 사정하는 데 유용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