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소화계 계통의 조직과 기능
▶소화기계통의 조직과 기능◀
소화기계통은 음식의 소화에 필요한 장기들로 이루어진 계통으로서 음식을 저작, 이동시키면서 흡수하고 배설하며 음식의 소화에 필요한 효소를 분비하는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구강에서 분비되는 침,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 췌장에서 분비되는 췌장액은 소화효소를 가지고 있어서 음식물의 분해를 촉진하며, 또한 이(치아)는 음식을 저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두와 식도는 음식을 운반하는 기능을 하며 작은창자는 소화 및 흡수를, 큰창자는 흡수된 후 남은 찌꺼기를 배설하기 위한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기능을 정리하면 첫째 미각작용, 둘째 저장작용, 셋째 연하작용, 넷째 발성의 기능, 다섯째 소화 및 배설의 기능이 있다.
소화관은 입안, 인두,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 곧창자, 항문관으로 나뉜다. 입안은 입술, 치아, 혀, 혀유두, 침샘으로 이뤄지며, 침샘에는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이 있다.
소화관은 인두에서 항문관까지 공통된 구조적 특징을 보인다. 소화관의 벽은 기본적으로 점막, 점막밑조직, 근육층, 바깥막 또는 장막의 4층으로 이루어진다. 점막은 상피, 성긴결합조직으로 이루어진 점막고유판, 1~2층의 민무늬 근육 섬유 층으로 점막과 점막밑층을 분리시키는 점막근육판으로 이루어진다. 점막밑조직은 불규칙한 성긴결합조직으로서 큰 혈관과 림프관, 샘, 림프조직, 점막밑신경얼기 등을 포함한다.
근육층은 두꺼운 민무늬근육섬유로 형성되어 있는데 속돌림근층, 바깥세로근층으로 나뉜다. 두 층 사이에 근육층신경얼기가 있다. 바깥막은 얇은 성긴결합조직층이다. 바깥막은 인두에서 주변조직과 연결된다. 위장관에서는 바깥막은 장막으로 바뀌는데, 장막은 중피와 성긴결합조직으로 구성되며 혈관, 림프관, 지방세포들이 많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