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계통은 소화관과 부속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화관은 입에서 항문에 이르는 근막성 기관이며, 기능에 따라 구조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일련의 부위(구강, 인두, 식도, 위, 소장, 대장, 직장 및 항문)로 구분된다. 부속기관으로는 치아와 혀 및 타액선, 침샘, 간장, 췌장 등 부속샘이 있다.
1. 소화관의 구조
점막 mucosa
점막밑층 submucosa
근육층 muscularis externa
장막 serosa 또는 외막 adventitia
이러한 층 구석은 식도, 위, 소장 및 대장 등 관상소화관벽에서는 뚜렷하지만, 구강과 인두 등 소화관 시작부에서는 부위에 따라 점막을 제외한 나머지 층에서 일부가 결여된 곳도 있다.
1 점막
점막 mucosa은 소화관의 내면을 이루는 층이다. 이층은 다시 세 층으로 구분된다.
①점막상피
점막상피는 기저막 위에 있으며, 구강에서 항문에 이르는 소화관 전장에 걸쳐 그 내강을 둘러싸고 있는데, 부위나 기능에 따라 특수화되어 있다. 이 층은 점액에 의해서 늘 축축 하고 미끈미끈한 상태를 유지한다.
②점막고유판
점막고유판은 점막상피 바로 아래에 있는 성긴결합조직으로 된 층이다. 이 층도 상피와 마찬가지로 소화관 전장에 걸쳐 위치하면서 상피를 지지하고 있다.
③점막근육판
점막근육판은 고유판의 외측 한계를 짓는 얇은 평활근층이다. 이 층은 관상소화관의 거이 모든 부위에서 속돌림층과 바깥세로층의 두 층으로 배열되어 있다. 그러나 구강에서 인두 에 이르는 소화관 초부에는 이 층이 없다.
2) 점막밑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