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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피아니스트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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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주인공인 블라디슬로프 스필만은 온화한 성품을 지닌 바르샤바의 피아니스트이다. 때는 2차 대전이 시작된 즈음, 독일군이 폴란드를 침공할 무렵이다. 영화 첫 장면에서 그는 독일군의 공습이 시작됐는데도 방송국 홀에서 중단하지 않고 연주를 이어가려 한다. 그는 자기 예술에 대한 자긍심과 집념이 있는 인물이지만 곧 그것은 휴지 조각보다 못한 것으로 바뀐다. 바르샤바의 유태인 수용소에 갇힌 그는 수용소 내의 부자들만 출입하는 레스토랑에서 피아노 배경음악을 연주하는 신세로 바뀐다. 스필만의 인생은 그때부터 점점 더 인간 이하의 삶이 무엇인지를 실감하는 시련에 부딪친다. 그곳에서 예술은 죽은 말일뿐이다. 스필만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들, 한때는 정치적인 입장 차이를 두고 서로 다투기도 했던 그들은 굶주림과 폭력의 공포 앞에서 완전히 무력해진다. 급기야 가족들과 헤어져 구사일생으로 혼자 살아남은 스필만에게 남은 유일한 욕구는 생존에의 갈망, 어떻게 해서든지 살아야겠다는 의지뿐이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쉰들러 리스트>와 <피아니스트>가 다른 점은 이 영화에는 감동적인 연설도, 가슴을 적시는 희생담도 없이 오로지 살아야겠다는 욕구만이 그려진다는 것이다. 1939년부터 1945년까지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의 유태인 강제 거주 지역인 게토를 떠돌며 숨어살았던 피아니스트 스필만의 삶에서 영화는 인간성이 말살된 상황에서도 끝까지 남아있는 삶에 대한 욕구를 무정하리 만치 집요하게 바라본다. 피아노 연주로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던 촉망받는 예술가가 자존심과 명예를 잃고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서 설설 기어다니며 먹을 것을 갈망하는 상황은 슬프고 엄숙하다. 살고 싶다는 욕망이 얼마나 처절하며 숭고한 것인지는 별다른 정서적 과장 없이도 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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