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론 교제 270쪽에서 308쪽에 걸쳐 있는 유형론을 읽고 요약하였습니다. 검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관점
지금까지 1000여 종에 이르는 한국고소설을 주제, 소재, 문체, 표현문자, 등장인물, 발생기원등을 기준으로 삼아 이루워진 연구를 여기서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軍談小說, 艶情小說, 諷刺小說, 家庭小說, 倫理小說, 판소리계 소설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의 개념과 그 대표적 작품의 성격, 공통적인 특성을 고찰함에 있다.
2. 고소설의 유형
고소설의 유형별 분류는 1.관점에서 모두 10종으로 각 유형의 정의와 작품을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전기소설(傳奇小說): 傳奇는 ‘기이한 것을 전한다’는 뚯으로 본래 唐의 배형의 작품명에서 나온 것인데 그후 唐代小說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된 傳奇小說은 寫實小說에 대립되는 용어로 주로 초현실적이고 비현실적인 세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즉, 전기소설은 비인간적이고 비과학적인 환몽의 세계, 신선의 세계, 천상의 세계, 冥府의 세계, 용궁의 세계 등을 표현한 소설울 말한다. 그럼, 대표적인 전기소설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금오신화: 금오신화에서 전하는 작품은 모두 다섯편으로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추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이 있다. 금오신화는 중국적 한문소설의 전형적인 사례로 명 나라 소설 「전등신화」의 모작이라는 설이 없지 않으나, 그것은 소설의 규범적 사실을 두고 하는 논의로, 質에 있어서는 그것을 능가할 만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건의 배경을 한결같이 우리 나라에 설정하면서도 결정적인 환경은 비현실의 환상적 세계에 두고 있다. 소설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退行的인 낭만성으로 일관되고 있는데 이것은 김시습 소설의 특색이며, 한계이다.
만복사저포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