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비평사 제1-2강
I. 중국문학 비평사의 성립
1. 비평의 맹아
문학비평은 원래 작품에 대한 독자의 반응을 가리킨다. 비평이 작자의 입장에서 쓰여진 것이든, 전문가의 손에 의한 것이든, 독서하는 입장에서의 반응인 것에는 변함이 없다. 예를 들어 {시경}의 대부분은 무명의 민중 생활에서 발생한 가요 집이지만 소위 작자를 알 수 없는 창작과정에도 상당한 정도로 독자의 반응을 예상하고 있다. 연애시에서는 여자가 그리워하는 남자를 , 교계시에는 노파가 젊은 아낙네를, 풍자시에서는 노역에 고생하는 사람이 위정자를 의식해서 노래를 지었다고 생각되는 사정이 포
함되어 있는 것이다. 이처럼 문학의 발생단계에서는 독자의 반응 즉 소박한 의미에서의 비평은 문학작품의 출현에 따라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는 현상이라고 하겠다.
엄청나게 많은 수량의 민간 가요 가운데 삼백편을 골라 현재에 전하는 {시경}의 체재로 정리한 사람은 공자로 알려져 있지만, 그것을 취사선택하는 과정에 이미 공자의 의식적인 비평의 작용이 있었다고 추측된다. 공자는 시 삼백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생각에 사악함이 없다.라고 말하면서 인간의 진정의 발로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시에 기탁된 감정의 움직임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는 정치에 관여하는 군자로서 그 자격이 결여되어 있다고 보는 공자는 {논어}에서 자주 시경의 시구를 인용하고 있는데, {시경}국풍편이 모두에 있는 <관저>시에 대해서 즐거워하면서도 음란하지 않고, 애틋하면서도 마음을 상하지 않는다.(관저락이불음, 애이불상)이라고 비평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