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복원공사와 환경
* 청계천 복원공사
청계천 복원공사란 서울시에서 2003. 7. 1 을 시작으로 2005. 9. 30 완공을 예상하고 있는 사업으로. 청계천복원이 이루어지면 서울은 환경친화적, 인간중심적 도시공간으로 탈바꿈 되어 시민들의 휴식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청계천복원으로 주변환경이 개선되고, 새 상권이 조성되며 서울은 동북아의 중심도시, 국제적인 상업도시, 금융거점도시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이 같은 환경복원사업은 서울의 얼굴을 바꾸고 서울시민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사업효과 :
- 청계고가, 복개도로 안전문제 근본적으로 해결
- 환경 친화적인 세계일류의 도심공간 조성
- 서울의 역사성과 문화 성 회복
- 주변개발로 강남,북 균형발전 도모
* 복원공사의 효과
1. 조경사업
2년 뒤 청계천은 구간별로 테마가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볼거리제공, 열린공간으로 만남의 장소 역할, 여가와 학습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된다.
시점부 500여평에는 서울과 청계천 복원을 상징하는 광장이 들어서고 광교, 수표교 등 남북으로 횡단하는 21개의 교량이 신설되고, 14개소에 설치되는 크고 작은 분수, 벽천은 하천복원 후 선형으로 연결되는 야간조명과 함께 아름다운 청계천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하천은 수심 30cm을 유지하여 어류, 곤충류, 조류 등 생물이 살아가는 공간으로 다시 잉태하게 된다.
청계천 복원은 생명의 복원이다. 물길과 빛이 소생하고, 물고기가 살고, 풀과 나무가 자라며, 바람길이 트이는 친환경적인 도시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 자연과 인간 중심의 환경생태도시 구현
- 새와 물고기가 살아가는 자연이 있는 하천
- 시민과 함께 하는 친수 휴식공간 확보
- 서울 도심의 수경 녹지축 구축
2. 대기오염물질 감소
복원공사 착공 이후 미세먼지,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등 오염물질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