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 경 화 학
(강의 노트)
머 리 말
지난 20세기는 물질문명이 꽃피워진 세기였고 그에 따라 자연환경이 오손되는 세기였다면 21세기는 파괴된 환경을 복원하고 비물질적인 문화를 발전시켜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환경오염물질을 처리하고 환경을 관리하는 환경공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대는 환경화학이 기초 학문으로 필수적이다. 환경화학에 관한 각종 교재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집필자의 학문적 배경에 따라 교재 내용이 차이가 많다.
환경공학자에게 필요한 화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고 하면서 일반화학, 물리화학, 유기화학, 생화학, 분석화학 등을 다룸으로서 일반화학 교재와 구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환경화학은 해양화학, 토양화학, 대기화학, 수질화학, 식품화학 등과 같이 응용화학의 한 분야이기 때문에 일반화학과 구분하여 환경에서 일어나는 환경오염물질의 화학적 현상을 집중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H. Stephen Stoker와 Spencer L. Seager의 Environmental Chemistry를 참고하여 환경오염물질을 환경관리자의 입장에서 분류하고 환경오염물질의 오염원, 환경 중에서의 반응과 순환 그리고 사람을 포함한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화학적인 관점에서 기술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H. Stephen Stoker and Spencer L. Seager, Environmental Chemistry 2nd Ed. Scott, Foresman and Company, 1976)
1. 환경화학이란 어떤 학문 분야인가
화학이란 물질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구조를 가지고 어떤 반응을 하며 그 물질은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