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노동시장의 변화와 산업복지 정책의 과제
Ⅰ. 서론
21세기 급변하는 사회의 노동시장의 변화 속에서 세계는 그리고 우리 나라는 산업복지의 필요성을 커지고 있다.
우리 나라는 1960대를 기점으로 비약할 만한 경제성장을 해 왔다. 우리 나라의 경제성장은 세계가 놀랄 정도로 빠른 성장을 해 왔고, 이는 세계 여러 나라들에게 우리 나라에 대한 신뢰를 주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이런 사회에서 산업복지는 노동자들의 욕구가 고개를 들면서 노동운동을 기점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 나라는 경제성장 우선의 정책을 고수하면서, 경제에 흐름에 따라 복지가 좌우되어 왔다. 다시 말해 경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가장 먼저 삭감된 예산은 복지 예산인 것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정부와 기업이 노동자들과의 권위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그들의 권리는 지켜지기 어려웠다. 그리고 이런 노사의 관계는 IMF로 인해 어려워진 우리 나라의 경제상황에서 하나의 문제점으로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이는 현재 우리 나라에 구조조정과 금융퇴출 등의 문제가 발생함으로써 산업복지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 시점의 산업복지의 필요성을 이제까지의 노동시장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말하고자 한다.
Ⅱ. 김상균의 논문요약 및 견해
『21C 노동시장의 변화와 산업복지의 발전 과제』논문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