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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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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儒 學
① 공자(孔子 B.C. 551 - 479) 유학의 창시자, 실천가
孔은 성이고 子는 남자의 미칭으로서 '선생'의 뜻이고 이름은 丘 子는 仲尼이다 춘추전국시대의 대 철학자이자 유학의 창시자이다. 仁을 이상적인 도덕성으로 내세우고 孝悌 와 忠恕로써 仁을 구현하는 근거로 삼았으며, 가족 생활의 윤리를 국가 정치의 근원으로 여겼다.
☞ 공자 사상의 출현 배경과 내용
: 공자가 태어나고 生長했던 춘추 시대는 봉건 세력의 동요로 사회가 몹시 혼란하였다. 하지만 사회 조직상으로는 여전히 가(家)중심의 사회였다. 공자는 이러한 시대와 사회의 정세를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 즉 당시에는 항시 전쟁이 그칠 사이가 없었으며, 신하가 임금을 죽이고, 아들이 아버지를 시해하며, 백성들은 도탄에 빠져 허덕이고, 흉년에는 굶어죽는 자가 무수히 많았으며, 정치적 횡포와 가혹한 세금으로 심한 압박을 받고 있었던 것이다. 공자는 이러한 시대에 있어서는 가(家)와 가(家) 사이의 평화적 질서와 家내부의 인륜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정치상 가장 중요한 선결 문제라고 생각하기에 이르렀고, 따라서 효제(孝悌)의 교육을 그 시대의 정치 원리로 내세웠다. 한 제자가 그에게 왜 나가서 벼슬하며 정치를 하지 않느냐고 물었을때 그는 대답하기를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는 그 도리를 정치에 베풀어 하면 그것이 또한 정치인데 반
드시 벼슬하고 정치에 종사할 것이 무엇이냐라고 하였다. 孝悌는 인을 이루는 근본이라고 '논어' 에서 말하고 있듯이 그것은 공자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사회의 혼란과 무질서는 개개인의 도덕성 상실에 기인한다. 이에 공자는 사회의 혼란과 무질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의 도덕성으로 仁을 내세웠다.
㉠ 仁의 本質
㉮ 인간다움 (仁者人也) 中庸
- 仁은 완전한 사람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할 사람을 의미
- 인간다움의 바탕으로 孝와 悌의 덕목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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