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학사 - 오영교 교수님 >
『한국 근대의 민족사학자 - 신채호․박은식 』
* 목 차 *
- 서 론
Ⅰ. 신채호( 申采浩 )
1. 신채호의 생애와 활동
2. 신채호의 현실인식과 정치․사회사상
3. 신채호의 역사학과 역사관
4. 신채호사학의 사학사적 위치
Ⅱ. 박은식( 朴殷植 )
1. 생 애
2. 국혼론적 역사인식
3. 「한국통사」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
(1) 「한국통사」
(2) 「한국독립운동지혈사」
4. 사학사적 의의
- 결 론
< 서 론 >
신채호사학은 박은식 사학과 함께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데 큰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채호와 박은식의 역사학은 민족주의사관에 입각하였다는 점과 역사학방법론을 수용하여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려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공통되지만 양자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단재가 특히 고대사에 더 관심을 쏟았다면, 박은식은 근대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역사서술을 통하여 민족혼을 되살리고자 하였던 점은 양자에 공통된 것이었으며, 그들의 민족주의사관은 관념적 성격이 강하였다.
신채호와 박은식의 역사학과 역사관을 토대로 그들의 민족주의사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한국 근대 민족주의 역사학을 성립시킨 사학자로 평가받는 그들의 사학사적 위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신채호( 申采浩. 1880~1936 )
1. 신채호의 생애와 활동
단재(丹齎) 신채호(申采浩)는 1880년 충청남도 대덕군 산내면 어남리 도림마을에서 태어났다. 사학자이자 항일독립운동가 이기도 했던 그는 한말(韓末) 언론, 교육, 신민회 활동을 통해 계몽운동을 전개했다. 중국 망명 후, 무장투쟁에 의한 독립운동노선을 견지하면서 외교론 중심의 상해 임시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에서 활동했으며, 1920년대 중반 이후로는 무정부주의 단체에서 활동했다. 1936년 2월 21일 옥중에서 57세를 일기로 순국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