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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주체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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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주체사상의 배경과 개념
1.주체사상의 배경
⑴ 냉전구조 해체 과정의 유산으로 미국과 소련의 극단적인 양극냉전이 와해되고 국제정치의 화해무드 조성으로 힘의 균형이 다극화 됨
⑵ 스탈린 사후 소련의 통제력 약화로 각 공산주의 국가들의 각자 독자노선을 구축. 북한도 스탈린∙모택동 사상이 아닌 독자적, 자주적 사상이라는 뜻을 함축할 수 있는 수단이 ‘주체’ 라고 생각함.
⑶ 중∙소 분쟁으로 인한 중∙소와 동등한 거리에서 정책을 펴야 했지만, 주체적인 외교정책이 되질 못했기 때문에 등장한 것이 ‘주체’ 이다.
2.주체사상의 개념
북한에서 주장하는 주체사상의 개념은 김일성주의 진수라고 말하고 있으며, 주체사상은 김일성주의의 사상이론 및 방법론적 기초인 것이다. 주체사상은 우리들 시대의 혁명적 세계관의 근본적인 핵심이며 혁명과 건설의 원리적 지도사상이며, 인류해방의 깃발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주체사상은 김일성이 한반도 내에서의 공산주의 혁명(남한의 무력적화 통일, 북한의 사회주의 건설)을 수행하기 위해서 제시한 혁명사상을 말한다고 하고 있다. 당의 주체사상이란, 기본정치이념인 맑스∙레닌주의를 조선에 적용하고 구체적으로 해석함에 있어서 ‘창조적 입장’과 ‘자주적 입장’에 서서 안으로는 김일성혁명사상이 근간을 이루어 ‘전당’을 교양함으로써 김일성체제를 확립하고 대외적으로는 밖으로부터의 압력 즉 중∙소강대국의 간섭을 받지 않겠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Ⅱ.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화 과정
1.형성과정
⑴ 배경
당 사상사업에서 주체를 내세워 자신의 반대파를 숙청한 김일성은 유일지배체제를 설명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화가 필요했다.
⑵ 과정
① 체제의 정통성을 부여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1955년 말 노동당3차 대회에서 <조선노동당>을 항일투쟁의 ‘혁명전통게승자’ 로 성문화 함.
② 주체사상을 주요정책에 투입시키는 데 착수함.
∙경제에서의 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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