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사회와 노동의 이해
산업복지는 산업사회의 출발에서부터 기능과 역기능, 산업화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 노동운동, 지배구조와 노사관계 등, 산업복지의 발생배경이나 변천과정, 필요성, 접근방법, 체계와 구성, 기능 그리고 법적 지원과 사회보장제도, 산업복지의 과제와 전망 등을 고찰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산업사회와 노동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산업사회는 좁게는 공업사회라고도 하는데, 농경중심의 전통사회가 기계공업 등 산업화의 발달로 대량생산이 보편화함에 따라 산업사회로 옮겨갔다. 산업사회는 공업이 경제의 주축을 이루며 생활양식과 제도들이 조직화된 사회를 뜻하며. 기계화와 관료제의 원리가 지배적인 사회로 과학기술을 추구하고, 조직이 커지며, 기능이 전문화하고, 노사관계가 제도적으로 안정되며, 도시가 팽창하고, 소비문화가 확산되는 특징을 보인다. 그러나 후진국의 선진국 종속과 노동자 등 소외계층의 상대적 빈곤감의 심화, 범죄, 도시로의 인구집중 등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부정적 측면들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1. 일과 노동. 노동자의 의미
1) 일과 노동의 의미
인간은 일상 생활 속에서 늘 일을 하면서 생활한다. 따라서 인간사회에서는 일로부터 지위와 자아 만족, 자아 존중감, 사회적 접촉 등이 결정되고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일을 구체적으로 고찰하면 인간의 활동인 노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노동이란 정신적 육체적인 사회경제적 노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노동은 세 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다.
(1) 노동의 3요소
① 노동주체 - 인간이 행하는 정신적, 육체적 제반 능력의 발휘를 말한다.
② 노동대상 - 농업의 경우 토지, 어업의 경우 물고기 등이다.
③ 노동수단 - 노동을 할 때 사용하는 용기로 농기구나 선반기구 어업기구 등이다.
(2) 노동의 종류
① 생산적 노동과 비생산적 노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