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문화
리포트 > 사회과학
채팅문화
한글
2011.03.10
8페이지
1. 채팅문화.hwp
2. 채팅문화.pdf
채팅문화

<역사문화기획론 - 임정희 교수님>

채팅문화에 대하여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채팅세대 분석
1) 10대들의 채팅문화
2) 20대들의 채팅문화
3) 30~40대의 채팅문화
(2) 사이버 문화 언어
(3) 채팅의 영향

3. 결 론

1. 서 론

채팅(chatting)이란 온라인상에서 컴퓨터로 하는 대화로 사전적 의미는 ‘전자 게시판이나 통신망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실시간으로 모니터 화면을 통하여 대화를 나누는 일’이다. 인터넷 채팅사이트에서 원하는 종류의 대화방을 선택한 후 그 방에 들어온 사람들과 동시에 말을 주고 받듯이 키보드로 메시지를 입력하고,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real time)으로 대화를 나누며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신문이나 뉴스를 보면 채팅으로 결혼에 성공한 사례들을 종종 접할 수 있다. 옛말에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다.’라는 말이 있지만 이젠 그런 말이 무색할만큼 사이버공간의 만남으로 결혼까지 하게 되는 세상이 되었다.
반면에 채팅을 통한 ‘원조교제’, ‘음란․욕설이 난무하는 채팅사이트’ 등의 기사 또한 신문이나 뉴스를 통해 종종 접하게 된다.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채팅을 즐기고 있을 것이다.
이렇듯 우리 생활에 새롭게 등장한 ‘채팅문화’는 사람의 인연을 폭넓게 해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사람들, 특히 청소년의 육체․정신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더 많이 지적되고 있다.
이제 이런 ‘채팅문화’에 대해 여러모로 분석해보고, 아울러 ‘채팅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채팅세대 분석

1) 10대들의 채팅문화
....
사회과학
통지서(아이디를영구정지함) 인터넷의 성 문화에 대한 분석
영화 지아이제인 혼외성관계,성관계,성문화,사회문제
irc 채팅 소스 통신상에서의 채팅 언어 사용실태와 그 문제점
인터넷 채팅ppt abap으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JSP] JSP로 만든 간단한 채팅프로그램입니다 C++ 채팅 소켓 프로그램 소스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채팅프로그램제작 [데이터통신] 소켓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텍스트..
스마트폰이 중독에 미치는영향 <채팅중독,게임.. 이런 이력서 당황 해요
 
[A+자료] 지역아동센터 아동관..
개념과 특성, 학자들이 말하는..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자기소..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실습..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스만,..
대인지각(타인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