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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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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사상과 폭력이론: 현상과 과학
[숨은설명:시작]
이같은 규정방식인 어느 한 입장을 ‘대변 옹호 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본격적인 논의를 위한 ’필자의 임의적 가설‘로 이해하여 무방할 것이다.
[숨은설명:끝]
폭력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정치학자들의 폭력에 대한 (구체적으로는 정치폭력) 연구나 관심도 없이 단지 힘에 대한 복종이라는 이라는 어처구니없는 결과만을 반영한 상태에서 우리는 이 폭력이라는 것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폭력은 현실에 대한 깊은 불만과 그 조건을 가장 빨리 제거하려는 행위주체자의 ‘실천도구’를 뜻한다.1)1) 이같은 규정방식은 어느 한 입장을 ‘대변 옹호’하려는 것이 아니다. 단지 본격적인 논의를 위한 필자의 임의적가설로 이해하여 무방할 것이다
다시 말해 폭력은 가장 빨리 그리고 제일 마지막으로 현실질서전환의 의식으로 무장한 행위자가 호소하는 절박한 수단이 된다. 폭력은 가장 대중적이고 일상적으로 행사되는 보편의 힘으로 자리잡았다. 이처럼 초법성과 최단성을 핵으로 삼아 목적지를 향해 순간적으로 정당화되는 힘으로 가능한다 . 하지만 결코 적법화 되거나 사회 전체적으로 적합한 자원으로 인식되진 않는다 이는 폭력의 인식기초는 어디까지나 현 존재태의 부정을 기본으로 삼고 이를 정당화시키는 가용수단으로 파괴와 공격 말살과 황폐라는 인식의 극단성을 전혀 여과 없이 혀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폭력의 양면성은 결국문제의 해결과 새로운 제기란 모습으로 나타나며 아울러 매력과 환멸이라는 의식의 상반성도 동시에 드러낸다. 정치폭력은 폭력일반의 공격성 가운데 국가를 기본범주로 삼는 영토내 갈등과 갈등과 국가 간 힘의 경쟁이라는 다차원적 형태의 물리력이나 집단간과 개인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무차별적 힘으로 편재한다
정치폭력 개념규정의 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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