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법학
|
|
|
|
◈ 목 차 ◈
Ⅰ. 서 론 - 법학과 법사회학
Ⅱ. 본론
1. 법의 개념
2. 법의 독자성
3. 법관과 경찰의 정치적 중립
4. 법사회학의 이론적 관점들
(1) 마르크스와 엥겔스
(2) 베버
5. 법의 사회적 기능
Ⅲ. 결론 - 법조일원주의
※참고문헌
◈한국사회에서 ‘법의 독자성’을 법사회학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 론 - 법학과 법사회학
<사회 있는 곳에 법이 있다>라는, 흔히 쓰이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우선 모든 사회는 법을 갖게 마련이며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해서는 반드시 법이 필요하게 된다는 것을 뜻하고 있지만, 여기에 함축된 또 하나의 의미는 모든 법은 곧 사회의 산물이라는 인식이다. 그러나 위의 법언이 자주 사용되는 것과는 달리, 거기에 함축되는 법이 사회의 산물이라는 인식은 종래의 법연구, 특히 한국의 법학에서는 철저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법이란 마치 추상적인 이념들이나 또는 형식적인 논리만의 체계인 듯이, 그러한 측면들에만 치중해 온 것이 종래 법연구의 지배적 경향이었다고 할 수 있다. 소박하게 말한다면, 법사회학의 출발은, 법은 사회의 산물이며 동시에 사회는 법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중요한 인식에서 비롯된다.
법사회학(sociololgy of law)이라는 말은 법과 사회학의 합성어이다. 이러한 용어에서부터 알 수 있는 것처럼, 법사회학은 그것을 보는 관점이나 강조의 방향에 따라 법학의 한 하위분과로 볼 수도 있고, 또는 사회학의 한 하위분과로 파악할 수도 있다. 법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점에서는 법학의 한 분야로 볼 수 있는 반면, 법의 규범적 측면이 아니라 사실로서의 측면에 초점을 두고 사회현상의 하나로 파악하여 연구한다는 점에서는 사회학의 한 분야로 볼 수도 있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