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9의예술만화
|
|
|
|
•
과 목 명 :
•
담당교수 :
•
학 과 명 :
•
학 번 :
•
성 명 :
•
제출일자 :
제 9의 예술 만화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저자 소개
2. 만화의 기원과 역사
3. 대중문학과 만화의 전형들에 관하여
4. 공상과학과 만화
Ⅲ. 결론
Ⅰ. 서 론
글을 쓰기 전에 끊임없이 떠오르던 생각이 있다. ‘책 제목이 『제 9의 예술 만화』라면 1~8까지의 예술은 무엇일까’ 이것에 대한 답은 나오지 않았지만, 만화가 예술의 분야로 대접받을 정도로 그 위치가 격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1)1) 물론 이런 견해는 저자의 생각이고, 프랑스에서의 풍조이다.
만화는 ‘신문 또는 지면에 연재되는, 그림으로 이야기되어지는 것’ 즉 「형상화 된 이야기」를 말한다. 즉 만화는 단순하게는 표현의 방법을 의미하고, 복합적인 의미로는 객관적 창작을 가리킨다.
물론 관점의 차이겠지만 저자(프랑시스 라까쌩)는 만화의 기원을 구석기 시대까지 끌어올린다.2)2) 기원전 16000년 전의 알제리의 동굴의 벽화나, 이집트의 『사자의 서』등을 만화의 역사에 포함 시킨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프랑스에서의 만화의 위치는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대중문학과 만화에서 나타나는 전형들, 그리고 1900년대 초 만화의 영웅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공상과학과 만화의 관계, 공상과학만화들을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저자 소개 : 프랑시스 라까쌩(Francis Lacassin)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