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지은이
○○○
서명
○○○
작성일자
20 년월일
분류/분량
어버이날 식사 / 1page
제목
어버이날 식사10(어버이날의 기원)
요약
어버이날 행사에 앞서 진행자의 간단한 식사
내용
우리는 오늘 어버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지금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이뜻 깊은 자리에 여러분들과 함께 할수 있음을 기쁘게 생각하고, 또한 오늘 이 자리의 주인공이신 여러 어머님·아버님들을 뵈오니 정말 그 기쁨이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식전에 제가 말을 너무 많이 하면 분위기가 따분해질 것 같고, 뒤에 있을 공연행사의 빠른 진행을 위해 아주 간단한 몇 말씀만 올리겠습니다. 여러분, 오늘이 무슨 날입니까 또한 어버이날은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 의미를 정확히 되새기고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되겠습니까
이 나라 대한민국에서는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할아버지·할머니까지 포함하고, 조상과 모든 어른을 위한 날로써 이 어버이날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56년 국무회의에서 해마다 5월 8일을 어머니날로 정해 17회까지 행한 뒤 1973년 3월 30일,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6615호)에서 어버이날로 개정해 현재까지 기념식과 기념행사를 거행해 오고 있습니다. 제정 목적은 범국민적 효자상과 전통 가족제도의 계승발전은 물론, 사회와 이웃에 모범이 되는 효행자, 전통 모범가정, 장한 어버이를 발굴해 포상·격려하는데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모든 행사를 주관하며, 포상 대상자를 각계각층에서 고루 선발해 효자상의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지방 및 기관 특성에 맞게 행사의 다양화와 내실화를 추진하는데 중점을 두고 각시·군·도및시·군·구등 기관별로 기념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주관행사의 내실화 지침에 따라 중앙기념식은 별도로 하지는 않습니다. 오늘 이 자리가 어버이날 행사의 기원을 되새겨보고, 그 필요성을 스스로 확인하며 깨달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지금 옆에 앉아 계신 부모님들의 손을 꼭 잡으시고, 오직 이 시간만큼은 근심·걱정도 없는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들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