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지은이
○○○
서명
○○○
작성일자
20 년월일
분류/분량
어버이날 식사 / 1page
제목
어버이날 식사6(진정한 효도란 무엇일까)
요약
어버이날 행사직전 간단한 식사
내용
오늘은 어버이날입니다. 또한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오늘 이 같은 행사가 있음을 여러분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여기에 서 있는 것은 누구의 덕택입니까 여러분들이 지금 여기에 앉아 있는 것이 누구의 의지였습니까 우선 날 낳아 사랑으로 길러주신 나의 어머님·아버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오늘 이 행사에 참여하신 많은 어르신들과 그분들을 효성으로 보필하고 있을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하며, 오늘 이 같은 뜻 깊은 행사를 기획하신 담당자분들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오늘 제가 이 자리에서 말할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부모님에게 효도하라, 이것이 제 말의 전부입니다. 물론, 여러분 모두는 지금 그 나름대로의 효를 다하고 있을 줄 압니다. 또한 오늘 이 자리에 부모님을 모셔온 그 자체가 효행의 과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여러분, 그럼 진정한 효도란 무엇일까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버이 공경과 효의 행함은 별 다를 것이 없습니다. 진정한 효도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부모님에 대한 사랑의 보답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가장 기본적 도리이고, 인생진리의 근본적 체성입니다. 또한 효는 덕의 근본입니다. 효는 그 자체의 위력뿐만 아니라, 윗사람을 공경하고 나라에 충성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게 합니다. 성실한 삶을 이룰 수 있고, 친우와 신의를 지키게끔 하며, 모든 일과에 실천적 용단을 이루게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효의 법도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할까 합니다. 우선은 어버이 생존 시 섬김에 있어 그 공경을 다해야 합니다. 부모님 돌아가신 후 효행을 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또한 봉양하는 데에는 그 즐거움을 이루도록 하고, 병환이 나면 그 근심을 다하여 치료 요양토록 해야 합니다. 혹시나 부모상을 당하였을 때는 그 슬픔을 다해야 하며, 어버이 제사에는 그 엄숙함을 무겁게 지켜야함을 잊지 말아야할 것입니다. 여러분, 효행이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그저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 도리와 그 덕으로써 부모님을 섬긴다면 그것이 가장 큰 효행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