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홉스봄과‘장기19세기’1
리포트 > 인문/어학
에릭홉스봄과‘장기19세기’1
한글
2011.03.11
3페이지
1. 에릭홉스봄과‘장기19세기’1.hwp
2. 에릭홉스봄과‘장기19세기’1.pdf
에릭홉스봄과‘장기19세기’1
에릭 홉스봄과 ‘장기 19세기’

에릭 홉스봄은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의 대표적인 주자로서 『혁명의 시대 1789~1848』, 『자본의 시대 1848~1875』, 『제국의 시대 1875~1914』라는 ‘장기 19세기’에 관한 하나의 연속된 연구서를 내놓았다. 현실 사회주의가 붕괴되고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회의론적 비판이 일반화된 상황에서 홉스봄의 이러한 저서들이 여전히 수많은 독자들 사이에서 중요한 역사서로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일이 가능한 것은 그가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교조적 접근에서 벗어나 시대의 변화에 맞춰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재해석을 통해 역사를 재조명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그의 글쓰기가 전문적인 역사학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읽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홉스봄의 말을 빌리자면, 그가 세 권의 책을 통해 밝히고자 했던 것은 19세기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 과거를 검토함으로써 현재를 이루고 있는 뿌리를 추적하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도 응집된 전체로서의 과거를 드러내는 것이었다. 그러한 과정에서 단순한 편년체적 역사서술이 아니라 응집된 전체로서 19세기를 드러내기 위해 저자는 문제 중심의 역사서술이 아니라 응집된 전체로서 19세기를 드러내기 위해 저자는 문제 중심의 역사서술, 즉 역사 전체를 관통하는 중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글쓰기 방법은 현대 역사학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홉스봄은 1917년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났다. 『제국의 시대』 머리말에서 그가 스스로 밝히고 있듯이, 그의 출생은 제국의 시대가 가능하게 만들었던 사회적 결과물이었다.
....
인문, 어학
[독후감]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 [레포트] 현대신학논쟁
현대신학논쟁에 대해서 거시경제의 부분균형
지구온난화 피해사례와 문제점분석 / 지구온난.. 침묵의 봄 줄거리,교훈,비평,독후감
침묵의 봄 독후감 침묵의 봄 독후감,서평
[BSC] 서비스 성과지표(BSC) 취임사(대표이사)1
사회학점관점에서 사회보장제도의 중요성에 대.. [올해최신A+자료] 극단의 시대 20세기 역사[극..
사회복지정책론 -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대한 .. [사회복지 정책론]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대한 ..
 
인간성격이론에 따른 자기 분..
영어 영문 - 흑인 영어[black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
정조의정치
국화와칼(베네딕트)
국화와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