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 Phonology
The Sound Patterns of Language
음운론 : 언어음의 바탕
언어학자들은 음체계들간의 차이점과 유사점, 그리고 모든 언어에서 발견되는 음성적․음운적 보편소들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비교적 적은 수의 동일한 음성적 특성, 즉 자질들이 모든 인간 언어음의 특징을 이루고 있으며, 동일한 음 집단들이 모든 언어에 이용되고 있으며, 동일한 종류의 일정한 음 바탕이 전 세계의 언어에 나타난다. 우리가 언어를 배울 때에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바탕을 이루는 모습을 배우는 것이다. 음운론(phonology)은 언어지식과 관련, 음성학은 음운론의 일부이며, 언어음을 기술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 음운론 학자들은 인간언어에 쓰이는 이들 음이 체계와 바탕을 이루는 모습을 연구한다. phonology는 언어음 바탕의 연구를 의미할 수도 있고 언어음 바탕 자체를 의미할 수도 있다. 음운지식이 있기 때문에 소리를 내어 의미있는 말을 만들고, 외국어의 발음을 식별하고, 새 단어를 만들며, 적절한 음을 넣어 복수형태와 과거형을 만들며, 적절한 상황에서 기음과 무기음을 내며, 자기가 사용하는 언어에 속하는 음과 그렇지 않은 음을 알며, 발음은 달라도 동일한 “의미단위”가 될 수도 있음을 안다. 문법이라는 것은 언어지식 전체를 나타내기 때문에, 음 바탕(음운부)은 이 문법의 일부이다.
PHONEMES : THE PHONOLOGICAL UNITS OF LANGUAGE
음소 : 언어의 음운 단위
음운지식은 한 언어속에 있는 여러 가지 음을 다 낼 수 있는 능력 이상의 것이다. 한 언어의 음(음성단위)을 아는 것은 음운지식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Sounds that Contras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