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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오리엔탈리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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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오리엔탈리즘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리엔탈리즘
2. 미디어와 오리엔탈리즘
Ⅲ 결론
Ⅰ 서론
중학교 시절이었을까. 국사 시간에 한국 근대사 부분을 배우며 나는 종종 우리나라가 일본에 앞서 근대화가 되었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이 가정은 곧 보수유생과 흥선대원군 등을 비롯한 보수론자들에 대한 원망 등으로 이어졌고 결과적으로 나로 하여금 당시의 서구 문명에 대한 환상 내지는 동경을 품게 했다. 이 사고가 바로 동양을 정체적, 비과학적으로 인식하고 서양을 동적, 과학적으로 인식하는 오리엔탈리즘의 대표적인 예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그로부터 한참 후의 일이다.
그런데 서양의 제국주의적 사고의 일환인 오리엔탈리즘을 이 한국땅에 사는 내가 너무나도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고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에는 아무래도 영화나 광고 등과 같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스 미디어가 크게 한 몫을 했다고 본다. 그렇다면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에 오리엔탈리즘이 팽배하고 있는 까닭은 어디에 있을까 오리엔탈리즘의 개념과 여러 가지 예들을 통해 이제부터 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오리엔탈리즘
사이드의 저작 <<오리엔탈리즘>>은 이성과 광기의 이분법을 통해서 서구 근대사회를 규율과 이성이 지배하는 사회로 분석하고 있는 미셀 푸코(M.Foucault)1)1) 1926년 프와티 출생 1951년 철학 교수자격 취득 1955년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에서 강의 1970년 콜레쥬 드 프랑스에서 강의 시작 1970년대 여러 사회 활동 및 인권 투쟁을 시작. 작품 : 정신병과 심리학, 비정상인들, 광기의 역사, 지식의 고고학, 성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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