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INTRODUCTION
분광법(spectroscopy)은 물질과 전자기 복사선과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전자기 스펙트럼에서의 에너지 흡수는 그 화합물의 구조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분광학적인 정보는 화합물의 결합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미지 화합물의 구조를 결정하며 혹은 미지 화합물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분광법으로는 infrared spectrescopy, ultraviolet-visible spectrescopy,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scopy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infrared spectrescopy는 분자의 작용기를 확인하는 데에 사용된다. ultraviolet-visible spectrescopy는 분광 스펙트럼은 화합물의 파이결합 컨주게이션의 정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정량적인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escopy는 구조에서 탄소의 골격과 탄화수소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같이 각각의 방법은 특색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여하튼 이 세 가지의 방법을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였을 때에는 화학적인 방법을 거치지 않더라도 화합물의 구조를 완전히 결정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양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ultraviolet-visible spectrescopy에 관해서 기술하겠다. ultraviolet - visible 영역의 빛의 파장은 (nm)단위로 측정한다. 이때 1nm=10-9m이다. Å단위 혹은 ㎛단위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은 400nm(보라색)-750nm(빨간색) 범위의 파장을 가진다. 중간 파장에 해당하는 빛은 청색, 녹색, 황색, 오랜지색과 중간색으로 구성된다. 자외선은 인간이 감지할 수 없으며 이 빛에 노출되면 화상을 일으킨다. 자외선 파장의 영역은 100-400nm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