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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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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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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디자인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적 흐름을 살펴보면, 산업사회 초기의 개념인 독일공작연맹
(DWB, 1907)의 제창에서는 '산업디자인은 우수한 예술가와 유능한 기술, 그리고 이해력 있는 기업가
가 삼위일체가 되어 제품의 양질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기술과 기업이 강조되며, 그 후 토마스 말도
나드(Thomas Maldonads, 1963)는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ICSID)에서 '산업디자인은 공업적
생산방식에 의해 생산되는 물의 조형적 특질만을 의미하기 보다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입장에 서서 물
을 하나의 집결력 있는 통일체로 전환시키는 구조적, 기능적 상호관계를 의미'라고 정의하여, 사용자
의 고려와 디자인의 내외적 가치의 통합성을 더하고 있다. 이어서 아더 플러스(Arther J. Plus, 1974)
는 '산업디자인이란 인간의 물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나 제품체계를 창의
적으로 개발하는 행위이며 인간을 위하여 제품이나 총체적 환경을 유용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라
고 정의하여 사용자의 세부적 욕구와 제품개념을 확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랄프 카프란(Ralph
Caplan, 1984)은 '디자인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사물(thing)을 올바르게 계획하고 만들어가는 과
정'이라고 하여, 디자인개념에 있어서 물질적 측면을 초월하며 '소프트웨어'적 인 것을 포괄시키고,
도덕적 자세를 중시하고 있다. 이와같이 디자인의 개념은 산업사회 초기의 '기술과 기업' 중시에서 현
대에 이를수록 '인간.사회.환경' 의 입장이 강화되고, 더욱 근자에 들어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적 대상'과 '물질과 함께 정신적.심리적 측면', '도덕과 사회적 측면' 등이 더해져 디자인의 개념적 범
위와 고려 요인이 점차 넓어지고 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1-1. 계획으로서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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