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한국무용의이해
|
|
|
|
한성준 (1874 ˜ 1942)
사사북의 고수이고 무용인으로서 상세하게 알려진 스승은 없음
대표작품
* 한영숙, 강선영에 의해 작품이 알려짐
- 승무 태평무, 학춤, 살풀이 외 다수
* 최승희 신무용에 전통무용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전함.
영향력
* 한국 전통무용의 독보적인 인물로서 현존하는 많은 무용인들의 연구 자료로서 활용되고 있음. 그러나 생존하지 않는 인물이기 때문에 후진 들에게는 확신을 가지고 그의 업적을 면밀히 검토하기 어려운 한계성 이 있다.
- 그의 예술세계는 손녀인 한영숙의 예술세계를 통하여 연구되고 있으며 제자인 강선영의 연구에서 엿볼 수 있다. 또한 최승희 무용에 있어서 한국적인 이미지의 표현의 계기가 한성준에 의한 것이라고 연구 발표되어 그러한 측면에서 인지도를 갖고 있다.
* 한국 전통무용의 무대화가 되기 직전 새로운 예술화에 많은 영향력을 끼쳤다.
* 한국 무용의 정수로서 인식되고 있다
평가
* 곧고 단아한 선의 미를 여백으로서 느끼게 하고 한국 전통무용의 우 아함과 곧음 절개를 절제 있게 표현하는데 미학적인 의미를 내재하고 있다.
* 한국인의 곧은 의지를 그의 작품 세계에서 발견하여 후학들에게 전통 무용의 민족적 감성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 인간의 내재된 감성을 그대로 표출하지 않고 승화시켜 절제와 절도를 인지하게끔 작품을 완성하였다.
* 전통무용의 작품을 체계화시킬 수 있도록 제자들에게 계승함
* 전통무용의 무대화를 위한 효시로 인지됨
* 한국 무용의 기본으로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음
신무용이란
신무용이라는 용어는 1926년 3월 21일 일본인 석정막의 경성공회당에서의 공연을 신무용 공연이라 한 것에서 기원되었고, 신무용의 기점도 1926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공연을 계기로 이시이의 문하생이 된 최승희(崔承喜), 조택원(趙澤元)은 한국 신무용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