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 최후의 만찬에 대하여
리포트 > 예체능
[미술의 이해] 최후의 만찬에 대하여
한글
2013.03.11
3페이지
1. [미술의 이해] 최후의 만찬에 대하여.hwp
2. [미술의 이해] 최후의 만찬에 대하여.pdf
[미술의 이해] 최후의 만찬에 대하여
최후의 만찬에 대하여..

1. 개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제1밀라노시대(1482∼1499년)에 1495년에서 1497년에 걸쳐 완성한 그림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기 전날, 열두 제자와 함께 만찬을 나누었다(마태 26:20, 마르 14:17, 루가 22:14)는 매우 낯익은 주제를 전무후무한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르네상스의 전성기는 이 작품의 장대한 구도와 함께 시작되었다는 평가도 있다.
15세기 피렌체에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이전의 작가인 안드레아 델 카스타뇨(Andrea del Castagno)나 기를란다요(Ghirlandajo)에 의해 ‘최후의 만찬’이라는 주제는 거듭 그려졌는데, 이들 작품의 구도에서는 유다 한 사람이 식탁의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최후의 만찬’을 시도하였다. 즉 유다까지 열두 제자의 무리 속에 포함시켜서 그 열두 제자를 세 명씩 작은 무리를 짓도록 하였다. 이것은 이전의 작가들이 ‘최후의 만찬’과 유다의 배반이라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화면의 조형성에 역점을 두었다.
화면의 구도는 대단히 수학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3개의 창문, 4개의 무리를 이룬 12제자 등은 그리스도교의 삼위일체, 네 복음서, 그리고 새 예루살렘의 열두 문 등을 각각 상징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화면 한 가운데 위치한 예수의 몸은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정확한 원근법으로 작품이 짜여져 있지만 감상자의 입장에 그 원근법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자리가 없도록 되어 있는데, 이것은 이 그림이 일상의 차원이 아니라 이상적 차원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기획되었음을 의미한다.
기존의 전통적 방식을 뛰어넘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독창성, 그리고 예리하면서도 정확한 형식미, 숭고한 주제를 다루는 뛰어난 방식 등 이 작품은 르네상스 전성기의 가장 뛰어난 성과로 평가된다. 1980년 유네스코가 이 작품이 소장된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
최후의 만찬 그림 의미분석, 비교 감상, 같은주.. 쟁의행위 절차의 정당성에 대한 연구
이스라엘의 3대 절기 기독론
아동발달 - 레오나르도 다빈치 생애[업적]에 대.. [미디어] 미디어 속의 역사적 허구 문제 - 퓨전..
[미디어] 퓨전사극의 역사비틀기 - 다모, 장금,.. 등급사경회요한복음
미술의 이해 - 바로크시대부터 망만주의 미술의.. 미술의_이해와_기능,_예술의_의미
미술작품의 가치 판단과 평가 쟁의행위 시기의 정당성
가정법원 심판 유언집행자선임청구
 
스포츠미디어론
색채 심리학
색채심리학1
스포츠 테이핑에 대하여
일본 만화 산업의 기원 및 특..
웨이트 트레이닝 초보자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