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인간이 늙는다는 것은 인생단계의 자연적인 현상이며 누구에게나 오는 필연적인 과정이어서 갖가지 일상생활의 곤란으로 가난, 질병, 고독, 역할상실을 겪으면서도 어떻게 하면 건강한 노후를 보내면서 가족과 안정된 생활 가운데 평안한 삶을 살수 있을 것인가 걱정한다. 생활이 윤택해지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의료혜택을 누림에 따라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우리 사회의 고령화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만성질환 노인과 와상노인이나 치매성노인 등 장기요양이 필요한 요보호 노인이 급증하게 되었다. 고령화 사회로 급속히 진전되는 상황에서 중요한 문제로 부상되는 것은 노인의 경우 노후의 생활대비를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이며, 가족과 국가의 입장에서는 노인 부양부담의 증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지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에 있어서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은 1980년에 3.8%를 넘어, 1990년에 5.0%, 2000년에 7.3%에 이르고 있으며 2003년에는 8.3%, 2020년에 15.1%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1)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사업현황보고’. 가정복지심의관 노인복지정책과, 2003
노인인구의 증가속도가 생산연령연구의 증가속도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생산연령인구의 노인부양부담 또한 증가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