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퓌스 사건에 대한 고찰
1. 들어가는 글2- 알프레드 드레퓌스는 누구인가 3- 드레퓌스 사건을 잉태한 시대적 배경 4. 프랑스 역사의 나침반으로서의 드레퓌스 사건 5. 드레퓌스 사건 당시의 프랑스 언론 6- 맺는 글
1. 들어가는 글
서양의 역사와 문명· 리포트를 준비하면서 우연히 도서관에서 보게 된 니콜라스 할라즈의 나는 고발한다 라는 텍스트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의 하나로서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벌어진 한 군인의 비극의 아닌, 프랑스라는 국가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하나의 중요한 과정이었음을 알게 된 정말 좋은 저서라 생각한다.
우선 대중의 집단발작과 지식인의 역할 이라는 역자의 머리말을 보고 흥미를 갖게 되었고 한번 정리해 보아야한다는 생각이 바로 떠올랐다. 이제 드레퓌스 사건에 대한 연대기적 서술을 통해 본 리포트를 시작해 보겠다. 1)
2- 알프레드 드레퓌스는 누구인가
유태인이란 사실과 D로 시작되는 이름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첩자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 비극의 인물! 그 자신은 정의의 수호자도 유태주의자도 아닌 다만 평범한 고지식한 프랑스의 충성스런 군인이었다.
1870년 그의 나이 열한살때 프랑스가 독일과의 전쟁(보불전쟁)에서 패하게 되면서 그의 고향인 알자스 지방은 독일에 의해 점령되었다. 정치가 개인의 생활에 깊숙이 침투하여 망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된 어린 드레퓌스는 고향을 떠나 누나의 집에 기거하면서 남몰래 군인의 꿈을 키워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