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디자인의 정의
컴퓨터 시스템과 같이 정보기술에 바탕을 둔 디자인 도구를 여러 분야에서 공유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디자인분야 간의 경계가 급속히 무너지고 있다. 이 같은 변화와 더불어 4D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생겨났다.
2D 3D 4D에서 D는 Dimension의 약자로서, 차원(次元)이라는 뜻을 가진다. 2차원이란 평면, 3차원은 공간, 4차원은 시간의 개념이 포함된다. 4D차원은 시간예술이라고도 하며, 컴퓨터 애니메이션 이라고도 한다. 4D디자인이 인공물간의 상호작용과 고도로 역동적인 형태의 디자인에 개념적인 근거를 가져다 줄수 있는 용어라며 알렉로버트슨이 주장 한바있다.
서비스와 정보산업을 통해서 4D디자인이 사용되고 있다. 그와 같은 산업에서는 역동적인 형태와 인간의 상호 교류적인 행동이 인공물과 기능적으로는 물론 동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4D디자인은 특정 유형의 디자인에 내재하는 본질을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디자인 비즈니스에 새로운 창조적 활동을 위한 보금자리를 만들어 준다.
앞으로 각기 다른 표현 방식과 매체에 의존하는 디자인 활동을 새로운 방식으로 분류함으로써 2D(평면),3D(입체), 4D(평면, 입체, 시간)의 특성을 좀더 심도 있게 확장할 수 있다.[1]디자인경영(Design Management)
4D 디자인의 종류
애니메이션, 인터랙션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제품 오페라, 서비스 디자인, 이벤트 게임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자인, 기업아이덴티티 등이 있다. 이에 대해 알렉로버트슨은 “4D디자인 분야가 적절히 관리된다면, 21세기의 인류, 상업, 산업의 부를 가져다주고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해주는 새로운 기회가 생겨날 것이고 디자인과 디자인 경영의 윤리 강령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는 도전이 될수 있다.”고 말했다.[1]디자인경영(Design Management)
.... |